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는 생선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겨울철이 되면 횟집이 북적북적될 정도인데요. 횟감중에서도 특히 인기있는게 바로 대방어회입니다. 그런데 이 대방어도 맛있는 시기가 있고, 또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대방어 제철 및 맛있게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방어란?

 

우선 방어는 농어목 전갱잇과의 바닷물고기로, 우리나라에서 횟감으로 인기가 많은 생선입니다. 그래서 봄 도다리, 여름 민어, 가을 전어, 겨울 방어 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방어는 타 생선에 비해 단백질, 지질이 풍부하며, 비타민D, 나이아신, 칼슘, 인, 철, 칼륨, 불포화지방산, 타우린 등 유익한 성분들이 많아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두뇌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대방어는 따로 물고기의 종류가 있는게 아니라, 이 방어의 크기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방어의 크기에 따라서 소방어(1kg내외), 중방어(2~4kg), 대방어(5~8kg), 특대방어(10kg 이상) 이렇게 분류하게 되는데요.

 

즉 대방어는 방어중에서도 5~8kg 가량 나가는  무게가 많이 나가고 크기가 큰 방어를 뜻하는 것입니다.

 

대방어 제철

 

대방어의 제철은 11월~2월인 겨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방어가 산란을 하기 위해 몸에 영양분을 축적하게 되며, 살이 찌고 지방이 적당히 오르면서 고소한 맛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11월부터 방어 제철이 시작되고, 12월~1월이 되면 지방함량이 최고가 되고, 그만큼 대방어의 가격도 오르고, 대방어의 소비량도 급증하게 됩니다. 좀 늦게까지는 3월까지도 방어회를 파는 곳도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방어에 지방이 빠져서 맛도 없어지고, 그래서 여름방어는 개도 안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니 대방어를 먹으려면 제철인 겨울을 노리시기 바랍니다.

 

대방어 맛있게 먹는법

 

원래 생선은 크기가 일정 크기 이상 넘어가게 되면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어는 크기가 크면 클수록 맛이 더 좋습니다.

 

크기가 작은 방어는 지방 함량이 낮아서 맛이 떨어지고, 부위별로 맛을 음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방어의 경우 지방함량도 높고 뱃살, 속살, 꼬리살, 담기솔살 등등 부위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몸의 길이보다는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더 맛있고 고소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이 되면 5~8kg 가량의 무게가 되는 대방어회를 먹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씹는 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방어회를 뜰때 약간 두툼하게 썰어서 먹는 것이 더 맛있고 식감을 제대로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대방어회에 간장이나 초장을 찍어 먹어도 맛있지만, 소금만 살짝 회에 얹어서 먹거나, 양념간장에 찍어 먹는 것도 일품입니다.

 

또한 대방어 회를 먹을때 살점 가운데에 와사비를 얹은 뒤에 오랫동안 꼭꼭 씹어 먹으면 고소한 맛이 아주 강하게 나서 맛있습니다.

 

붉은 색상인 등살은 근육이라서 담백한 맛이 나며, 연분홍 색상인 뱃살은 지방질이라 고소한 맛이 납니다. 또 방어의 사잇살 부위는 깔끔하고 고소한 맛이 나는데, 대방어를 해체해도 굉장히 적은 양밖에 나오지 않는 귀한 부위입니다.

 

그리고 초밥위에 대방어 뱃살을 올려서 방어 초밥을 만들어 먹는 것도 맛있고, 대방어의 머리는 소금구이나 양념장 구이를 해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묽은 된장에 굵게 찧은 마늘을 섞은 마늘된장에 방어회를 찍어서 먹거나, 자잘하게 썬 미나리를 초고추장과 섞은 미나리초장에 대방어회를 찍어 먹는 것도 궁합이 좋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대방어회를 먹고 나면 남은 머리, 뼈, 내장을 넣고 칼칼하게 매운탕을 끓여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하지만 방어는 일반적으로 기름기가 많은 생선이라서, 매운탕으로 끓여 먹는것보다 김치찜으로 먹는게 더 맛있습니다.

 

살이 붙어 있는 방어뼈에다가 신 김치, 대파 등을  넣고 일반 생선 졸이듯이 하면서 물만 조금 더 부어서 자작하게 끓여서 방어김치침을 요리해서 먹는 것도 정말 맛있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