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려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각종 살균기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양치할때 사용하는 칫솔을 살균해주는 살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칫솔살균기 효과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칫솔살균기란?

 

칫솔 살균기는 칫솔모에 서식하는 세균들을 죽여 칫솔을 청결한 상태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계를 말합니다. 

 

보통 양치질을 한뒤 칫솔을 욕실에 걸어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욕실은 습도나 온도가 세균이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입니다. 그래서 칫솔관리를 잘못하면 대장균, 녹농균, 포도상구균, 박테리아 등 수백종의 세균들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균이 득실대는 칫솔로 양치를 하면 당연히 충치나 잇몸질환 등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이를 예방해주는 것이 칫솔살균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칫솔살균기 효과

 

칫솔살균기는 크게 열, 자외선, 오존 등을 사용해 살균을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특히 열이나 자외선 방식이 주로 사용되는데요. 방식만 다를 뿐 살균 효과는 모두 강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외선방식은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강력한 UV(자외선)을 조사해 단시간에 칫솔모에 붙은 각종 세균들을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여행용으로 가지고 다니기 좋은 휴대용 칫솔살균기는 대부분 UV -C 자외선으로 살균을 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한데 한 5분정도면 자외선을 이용해 세균을 99.9% 살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UV의 살균각이 클수록 살균가능한 면적이 넓어지므로, 살균 최대각인 120º의 UV를 사용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효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로 살균하는 방식도 있는데요. 세균들마다 버틸 수 있는 온도가 있습니다. 높은 온도에서도 살아남는 고온세균까지 살균하기 위해서는 65ºC 이상의 열로 30분 이상 가해야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열로 살균하는 칫솔살균기는 발열체의 온도가 70ºC이상 설정되고 30분이상 히팅 건조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각종 세균들을 99.9% 살균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칫솔모의 세균을 박멸함으로 인해, 충치, 치주염, 잇몸병 예방은 물론 면역력 강화, 심장,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칫솔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로 칫솔살균기에 넣으면 살균효과가 좀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칫솔을 여러차례 탈탈 털어서 물기를 없애거나, 말린 뒤에 칫솔살균기에 넣으셔야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칫솔살균기 단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칫솔살균기는 99.9% 살균을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물기가 많은 칫솔을 그대로 넣으시면 안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 방식의 경우 물기 많은 칫솔을 그대로 넣으면 살균기 내부의 습도가 상승해 기계가 고장날 가능성도 생기며, 세균이 번식할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살균기에서 꺼냈을때 칫솔이 마르지 않고 축축하면 찝찝한 기분이 들더라구요.

 

따라서 칫솔을 넣기 전에 말리거나, 물기를 잘 털어서 넣어주셔야 하구요. 또한 자외선램프가 오염될 경우 살균력이 저하되므로 1주일에 1번씩 램프를 알콜솜이나 면봉같은걸로 잘 닦아주어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은 피부 및 각막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UV 램프가 켜져 있을때는 불빛을 쳐다보시면 안되며, 피부에도 닿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UV램프를 6개월~8개월마다 주기적인 교체를 해줘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히팅 건조 방식의 경우 칫솔을 건조시켜주니까 그부분은 좀더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발열에는 전기 소모가 많이 이루어지므로 전기세가 약간은 나올 수 있다는 점이구요. 또한 기기에 열이 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칫솔살균기의 크기가 큰 경우도 있어서 배치할때 공간을 차지할 수도 있구요. 간혹 크기가 너무 큰 칫솔은 잘 안끼워져서 걸쳐둬야 할때도 있더군요. 또한 자칫 기계를 바닥에 떨어 뜨릴 경우 고장나거나 램프가 깨질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칫솔살균기 효과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햇볕에 일광소독하는게 젤 좋긴 하지만, 그러기 힘든 분들이라면 꽤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