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절이 되면 친척들이 모두 모여 고스톱을 치며 웃고떠들고 재밌게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겨서 돈을 따야 재미가 있지, 지면 기분이 상하기도 하므로, 실력을 키우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고스톱 잘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톱 잘치는법

 

상대방의 패를 생각하면서 치자

 

옛말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고스톱패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내 패만 보면서 생각없이 치게 되면, 게임에서 질 확률이 높겠죠.

 

상대의 패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하는 행동의 패턴이나 표정, 바닥에 깔린 패, 나의 패 등을 분석하면 대략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패를 잘 예측해내는 것이 실력이기도 하구요. 보통 초보자들은 룰에 대한 이해도 떨어지고 내 패에만 집중하면서 점수를 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이길땐 적게 먹고, 질땐 크게 잃고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고스톱의 고수들은 상대방의 패가 눈에 대략 보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자신의 전략을 짜고 질땐 최대한 적게 잃고, 이길땐 최대한 많이 따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닥에 광, 쌍피, 청단, 홍단 이렇게 먹을게 왕창 깔려있다고 해봅시다. 근데 상대방이 첨에 청단을 먹었다고 해보죠.

 

그럼 고수들은 순식간에 간파를 해냅니다. 아 상대방이 청단을 하려고 노리고 있구만..청단과 관련된 패들을 더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겠다 라고 생각한뒤, 기억해두는 것이죠.

 

그후 두번째로 상대방이 어떤 패를 내느냐도 유심히 관찰하면서 상대의 패와 전략을 대략적으로 예측해냅니다. 그래서 고스톱에서 고수가 되고 싶다면 상대가 첫번째 내는 패와, 두번째 내는 패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뛰는 놈위에 나는 놈있다고 그걸 역으로 노려서 첫번째, 두번째패를 이상하게 내서 속임수를 쓰는 초고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초보인지 초고수인지 실력을 파악한 후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심리전을 걸자

 

고스톱도 결국 심리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패가 많이 안좋고, 상대가 먼저 점수를 내고 고를 외치고 있는 불리한 상황이라고 해봅시다.

 

그 상황에서 역전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우쭐하게 만들어서 계속 고를 외치게 만들고 설사같은걸 싸게 유도해서 역전의 발판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 상대가 잘나가면 우와 잘치네, 아 패가 너무 구리다..이런식으로 상대를 칭찬하고 방심하게 만드는 심리전이 필요한 것이죠.

 

또한 내가 점수가 잘 나고 있을때는 상대방에게 약을 올리는 것도 일종의 심리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심하게 약을 올리고 그러면 서로 기분이 상할 수 있으니, 적당한 수준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상대가 나의 첫번째패, 두번째패를 유심히 관찰하는 경향을 보인다면, 일부러 첫패와 둘째패를 꼬아서 내는식의 심리전도 필요합니다. 

 

잃을때는 적게 잃고 딸때는 많이 따자

 

고스톱은 운이 7, 실력이 3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초보자라도 패가 잘풀려서 점수를 날때가 있으며, 반대로 아무리 고수라고 패가 꼬여서 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잃을때는 적게 잃고 딸때는 많이 따는게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안정적으로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상대가 점수를 날 수 있을만한 기회를 주지 않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홍단, 청단, 초단, 고도리, 광박을 피하기 위해 패를 하나씩은 먹어두는게 좋구요.

 

그리고 피박을 면하기 위해 피 위주로 모아가면서 점수를 내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점수내기가 힘들어지구요. 내가 잘풀릴때는 엄청 크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연습을 하자

 

요즘에는 pc라던지 스마트폰의 앱으로도 고스톱게임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한게임, 피망, 넷마블, 카카오, 애니팡 맞고 등등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했는데요.

 

명절때 친척들앞에서 실력을 뽐내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이런 게임으로 머리회전도 시키고 연습을 해두는게 필요합니다. 

 

판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실력도 향상되고, 크게 따보기도 하고 크게 잃어보기도 하면서 멘탈 수련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실전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 판단과 계산을 해가며 실력을 뽐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너무 맞고게임에 빠져서 일상생활을 등한시하시는 건 안되고, 취미생활로 가볍게 즐기시는게 중요하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고스톱 잘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간만에 스트레스도 풀고 두뇌회전도 시킬 겸 맞고를 치러 한번 가봐야 겠네요.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