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마 욕실에서 샤워를 하시거나, 머리를 감을때 샤워기를 자주 사용하실텐데요. 하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물때나 곰팡이, 녹이 껴서 더러워지고 피부나 건강에도 안좋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샤워기 헤드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워기 헤드 청소 방법

 

샤워기헤드란 샤워기에서 호스를 제외한 앞부분, 즉 손잡이부분과 물이 나오는 살수판부분을 말합니다. 근데 이 샤워기 헤드를 오래 사용하면 녹이 슬거나, 부식되고, 곰팡이, 물때, 찌꺼기, 침전물 등으로 지저분해지게 되는데요.

 

특히 온수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사워기의 습기와 온도로 인해 세균이 번식할 확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더러운 샤워기를 청소나 교체없이 계속 사용할 경우, 균이 폐속으로 들어가 폐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구요. 오염물질로 인해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샤워기 헤드는 6개월에 1번정도는 분리해서 청소를 말끔하게 해주시는게 좋구요. 또한 고장이 안났더라도 2년에 1번정도는 헤드부분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주 교체하는 것이 부담되신다면 청소라도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기 헤드를 청소하려면 일단 헤드부분과 호스를 분리하셔야 하는데요. 분리하는거는 여성분들도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연산수로 닦기

 

분리한 헤드는 구연산수로 닦아 주시면 하얀 물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수를 만드는 방법은 구연산 분말을 따뜻한 물에 5% 정도 농도로 녹여주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든 구연산수를 분무기에 담아서 뿌려서 사용하시면 소독할때 편리합니다. 샤워기 헤드는 구연산수를 뿌려서 청소용 칫솔로 꼼꼼하게 닦아주신 뒤에 물로 잘 헹궈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구연산수는 무색무취라서 큰 경계감없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구연산수는 강한 산성용액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구요.

 

청소용도로 사용하실때는 문,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도 잘해주셔야 하고, 액체를 마시거나, 기체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구연산수는 락스와 닿을 경우 염소가스를 생성할 수도 있으니 함께 섞어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초물에 담아 두기

 

식초로도 청소가 가능합니다. 따뜻한 물에 식초를 5:5 비율로 섞은뒤, 이 식초물에 샤워기 헤드를 1~2시간 담가주시면 됩니다.

 

만약 청소를 안한지 상당히 오래되었다면 하루종일 담가두시면 효과가 더욱 좋을 것입니다. 담가 둬서 때를 잘 불려준 뒤에 칫솔로 꼼꼼히 닦아주시면 됩니다.

 

샤워기 헤드를 분리하기 힘든 경우

 

만약 헤드부분이 분리가 안되는 샤워기라면 다른 방법을 쓰셔야 합니다. 헤드부분과 크기가 비슷한 비닐봉지를 하나 준비하시구요.

 

그후 식초 + 물을 5:5비율로 섞은 식초물을 비닐봉지에 절반가량 채워줍니다. 그후 샤워기 헤드를 비닐봉지에 감싸주어 헤드가 식초물에 잠기게 해줍니다.

 

그후 비닐봉지 윗부분을 고무줄이나 끈으로 잘 묶어 식초물이 쏟아지지 않게 고정시켜줍니다. 그 상태로 3~4시간 또는 하루종일 방치해두셨다가, 물로 헹궈주시면 말끔하게 세척이 가능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샤워기 헤드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게을러서 그런지 자주는 못하지만, 세균이 많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청소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