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여성분들이 화장품을 구입한지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아까워서 계속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된 것은 염증이나 피부트러블 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잘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립스틱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 재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립스틱 유통기한

 

일단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의 차이에 대해 먼저 알아두실 필요가 있는데요. 유통기한이란 화장품의 제조일로부터 제품의 변질없이 안정적인 유통이 가능한 기한을 뜻합니다. 이에 반해 사용기한이란 화장품의 뚜껑을 개봉한 후부터 사용이 가능한 기한을 뜻합니다. 

 

먼저 립스틱은 입술에 색채적 효과를 입혀서 더욱 예쁘게 보이고, 입술을 보호도 해주는 색조 화장품인데요. 립스틱은 개봉하기 전 유통기한이 제조일로부터 대략 3년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봉하기 전이라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개봉후에는 사용기한에 따라야 하며, 그부분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유통기한이 지난 립스틱에는 세균, 박테리아들이 많이 존재하므로, 입술에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무시할 경우 세균들로 인해 입술에 피부트러블, 피부염 또는 입술이 부어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립스틱 사용기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용기한이란 립스틱의 뚜껑을 개봉한 이후부터 사용가능한 기간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립스틱은 입술에 직접 닿는 부위이기 때문에 사용기한이 다른 화장품에 비해 짧을 수 밖에 없습니다.

 

립스틱은 보통 개봉 후에 사용기한이 6개월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립스틱은 공기노출이 낮아 세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고, 입술에 직접 닿으므로 침 등에 오염되기 쉽기 때문이죠.

 

그런데 립스틱을 입술에 직접 대고 바르지 않고, 전용 브러시를 사용할 경우 사용기한이 좀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립스틱의 유통기한이나 사용기한이 남아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립스틱에서 기존의 색이나 향이 사라지고 쿰쿰한 냄새가 나고 그러면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립스틱의 개봉 전 유통기한은 3년정도 되며, 개봉후에 사용기한은 6개월이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립스틱 재활용

 

만약 유통기한이 지난 립스틱을 버리기가 아깝다면 재활용하시면 됩니다. 립스틱은 녹이 슨 머리핀이나 금이나 은 액세서리 등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립스틱안에 들어 있는 안료는 녹의 주성분인 황화은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내기 때문이죠. 게다가 립스틱에 들어 있는 왁스는 광택을 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못쓰는 립스틱은 마른 천에 립스틱을 묻힌 뒤 녹슨 머리핀이나 금이나 은 액세서리를 닦아주시면 녹이 제거되고 광을 내는데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립스틱 유통기한 사용기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뜰하신 분들은 아깝다고 계속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피부에 해로우므로 오래된 것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