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전거가 비에 젖거나, 한동안 관리하지 않고 방치해두었다가 다시 타려고하면 체인이나 프레임에 녹이 슬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은 철과 산소가 결합하여 생성되는 금속의 산화물로, 자전거에 녹이 생기게 되면 수명도 짧아지고 주행하는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자전거 녹 제거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녹 제거방법 5가지

 

1. 토마토 케첩 또는 주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라이코펜속의 유기산은 녹제거 및 산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 케첩이나 토마토 주스를 자전거의 녹이 슨 부분에 바른 후, 30분정도 시간이 흐른 후, 천이나 철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면 녹이 잘 제거 됩니다.

 

평소 유통기한이 지난 토마토 케첩을 그냥 버리기보다는, 녹을 제거하는데 활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토마토 케첩으로 자전거를 닦고 나면 캐첩 냄새가 날 수도 있으므로, 물수건 등으로 마무리로 닦아주어 냄새를 없애주시기 바랍니다.

 

2. 콜라

 

콜라는 탄산, 인산이 혼합된 약산성 물질입니다. 그래서 녹이 슨 부위에 바르면, 산화된 부위의 산소와 결합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헝겊이나 천에 콜라를 적신 뒤, 자전거의 녹이 슨 부위를 닦거나 감싸두어 30분정도 시간이 흐른후, 솔이나 천으로 닦아주시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전용 녹제거제

 

녹을 제거하는 전용 녹제거제를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같은 곳에서도 팔고 있구요.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것도 있고 오일처럼 천에 묻혀서 닦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녹제거제를 자전거의 녹슨 부위에 칠한 후, 부드러운 천이나 솔 등으로 닦고 마른 걸레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녹제거 후에, 전용제품을 이용해 부식방지, 녹방지 처리를 해주셔야 추후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알루미늄 호일

 

흔히 은박지로 불리는 알루미늄 호일을 둥그스름하게 뭉쳐준 후, 호일에 일정한 힘을 주어 녹이 슨 부위에 문지른 후, 물티슈로 닦아주시면 자전거에 있는 녹이 제거됩니다.

 

녹과 알루미늄은 둘다 금속이기 때문에, 이 두 물질이 만나게 되면, 마찰력이 증가하게 되며, 거기서 물티슈에 있는 물이 녹아서 면적을 넓히게 됨으로써 녹이 쉽게 제거가 되는 원리입니다.

 

5. 아세톤

 

우리가 미용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아세톤도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세톤을 헝겊이나 천에 듬뿍 묻힌 후에 자전거에 녹이 슨 부위에 30분정도 얹어주신 뒤, 닦으면 녹을 제거하실 수가 있습니다.

 

자전거 녹방지

 

이처럼 우리 일상중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로 손쉽게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또 다시 녹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특히 비가 자주 오고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프레임, 체인, 크랭크 등이 녹이 슬고 부식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자전거의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왠만하면 실내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야외에 보관해야 한다면 커버를 씌우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전거 페달의 체인과 변속기 등에 오일을 주기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자전거 녹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겁게 자전거를 타며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추후 관리에도 신경써서 오래오래 안전하게 타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