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뷔페 음식 먹는 순서 및 많이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뷔페란 여러개의 그릇에 음식을 담아 놓고, 사람이 원하는 만큼 접시에 덜어서 먹는 식사 방식을 뜻합니다.

 

뷔페는 결혼식장이나 호텔, 애슐리나 빕스 같은 뷔페 레스토랑, 구내식당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럭셔리한 고급 뷔페도 있지만, 물가 상승으로 외식비 부담이 커질때 뷔페 업종이 호황을 맞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뷔페는 참 맛있고, 식욕도 자극하지만, 먹는 방법이나 순서에 따라서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컨디션 불량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좀더 건강하게 뷔페 음식을 먹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뷔페 음식 먹는 순서 

 

일단 결론부터 설명하자면 뷔페 음식을 먹을때는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간단하게 아래 1~3번 순서대로 먹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1. 채소,  버섯, 샐러드, 채소절임 등 식이섬유 위주의 음식부터 먹는다 (감자 튀김 등 감자로 만든 요리는 먼저 먹지 않는다)
  2. 육류나 생선, 계란 등의 단백질 음식을 먹는다
  3. 쌀밥, 빵, 면, 가루 등의 탄수화물 음식을 마지막에 먹는다

 

이처럼 탄수화물 음식은 마지막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을 움직이는 3대 에너지원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그런데 우리 몸이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순서는 탄수화물 → 지방 → 단백질 순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즉 우리 몸에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체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로 사용하며, 지방이 다 연소되면 단백질을 분해해 사용하므로 근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우리가 뷔페 음식을 먹을때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은 후에 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에 지방이 남기 쉽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밥, 빵, 면류, 가루 등 탄수화물 음식은 원가도 낮을 뿐 아니라, 포만감도 금방 오게 하므로 가능한 한 마지막에 먹습니다.

 

 

2. 뷔페 음식 많이 먹는법

 

 

1) 너무 공복 상태는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

 

뷔페 음식은 다양한 종류의 맛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배부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뷔페먹는 날이라고 해서, 아침, 점심 식사를 굶고 완전 배고픈 상태에서 뷔페음식으로 배를 다 채우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침, 점심을 다 굶어서 완전 공복 상태니까, 많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은 착각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아무것도 안 먹어두면 그동안 위가 수축해버려서 평상시보다 많이 먹을 수 없게 되며, 위산 분비량이 충분하지 않게 되어 소화불량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뷔페 음식을 먹으러 가기 전에는, 소화기관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어느정도 가벼운 식사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성비와 먹는 순서를 동시에 고려하자

 

뷔페 음식을 먹을 때는 재료의 가격과 먹는 순서를 동시에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생선 등은 뷔페 메뉴중에서도 고가에 속하기 때문에, 접시에 많이 담아서 먹으려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기, 생선에는 지방이 많은 것도 있고, 양념이나 맛이 강한 음식도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만이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양념이 강한 음식은 쉽게 질리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고기, 생선류를 먹기 전에 우선 야채, 버섯류의 음식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버섯은 의외로 고가의 식재료이며, 특히 겨울 채소는 가격변동도 크기 때문에, 가성비면에서도 우선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소화촉진 및 체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만약 양념이 강한 음식을 먹다가 질리는 경우, 샐러드, 채소절임 등과 같은 맛이 깔끔한 채소 요리를 먹어 식욕을 북돋아 주면 좋습니다.

 

그런데 채소 중에서도 감자 튀김 등과 같이 감자로 만든 음식은 먼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감자는 원가도 저렴하고 감자 튀김 같은것은 튀김이라서 포만감도 쉽게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3) 접시에는 소량씩 담아서 먹자

 

뷔페 식당에 가면 보통 1시간 30분이나 2시간 정도로 시간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뷔페를 먹을때 접시에 최대한 많은 음식을 담아와서 이동시간을 최소화 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접시에 대량의 음식이 담겨 있는 것을 보면, 우리의 뇌는 '배부르다', '더이상 먹을 수 없을 것 같다'와 같이 오인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더 먹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이 빨리 찾아오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뷔페에서 좀더 많이 먹으려면, 접시에 음식을 조금씩 담아와서 먹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음료와 스프는 적게 먹는다

 

음료, 스프는 뷔페 음식중에서도 원가가 낮습니다. 물론 식사를 하면서 어느정도 수분 섭취도 해주어야 할때도 있기 때문에, 그럴때는 가성비 높은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 중에서 원가가 가장 높은 것은 알코올 음료입니다. 특히 맥주나 술 등이 원가가 높은 편인데, 만약 술을 마시기 힘든 사람이라면 과즙 주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뷔페 음식 중에서 피해야 하는 음료는 바로 탄산 음료입니다. 탄산 음료는 매니아층도 있고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원가가 꽤 저렴하고 탄산으로 인해 배가 금방 부풀어 올라서, 다른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디저트는 과일

 

뷔페 음식의 디저트 중에서 원가가 높은 것은 과일류입니다. 컷팅 과일이나, 과일이 많이 사용된 음식을 먹는 것은 뷔페에서 혼밥 할때도 본전 뽑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게다가 식사 도중에 과일을 먹으면, 위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효과도 있으므로, 뷔페에서 좀더 많이 먹기 위해서 도중에 디저트로 과일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디저트 중에서 밀가루로 만든 케이크, 특히 지방이 많은 초콜릿 케이크 등을 식사 도중에 먹어 버리면 금방 포만감이 찾아오기 때문에, 마지막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뷔페 음식 먹는 순서 및 많이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