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1인가구나 맞벌이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홈클리닝 서비스가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도와주는 직업인 가사도우미를 구인구직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아래에서는 가사도우미의 시급과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사도우미란?

 

가사도우미는 일반적인 가정집의 청소나 요리, 육아, 세탁 등 가사노동을 대신해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1인가구, 맞벌이 가구, 고령 가구 등이 증가함으로 인해 집안일을 대신해주는 가사도우미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물론 청소같은 경우 로봇 청소기 같은걸로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미래에는 서비스 로봇 등이 집안일을 어느정도 분담해주게 되겠지만요.

 

아직까지는 사람이 해야 하는 가사노동이 많기 때문에, 가사도우미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 코로나로 인해 일거리가 많이 줄어들어서 월수입이 크게 감소하신 가사도우미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세계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가사도우미들의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있는 앱을 통해 가사도우미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사도우미 시급

 

아무래도 집안일을 해보신 주부님들이라면 다들 이해하시듯이, 가사일은 정말 하루종일 해도 시간이 빠듯하고 힘도 많이 들고 지치기 일쑤입니다.

 

걍 청소나 요리를 조금만 해도 반나절이 훌라당 지나가버릴 정도이니, 집안 일은 정말 힘든 것이구요. 따라서 이 고단한 일을 대신해주는 가사도우미분들께서는 보수를 충분히 받으셔야 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평수에 따라, 그리고 시간이나 숙련도에 따라 시급이 달라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34평기준으로 보통 하루에 4시간정도 하게 된다면 일당이 4~6만원정도이므로 시급은 대략 1만~1만5천원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매일매일 일을 하는건 아니구요. 보통 1주일에 1회나, 2회정도로 나눠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을 꼼꼼하게 잘해주시는 분들이고 하면 가끔 랜덤으로 보너스도 챙겨드리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가사도우미 하는일

 

화장실, 주방, 방 바닥, 먼지닦이 등 집청소나, 설거지, 빨래, 베란다, 신발장, 창틀, 냉장고 청소, 정리정돈, 다림질, 집안 꾸미기, 쓰레기 버리기 등을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산후조리, 베이비시터, 이사서비스 등을 해주시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남게 된다면 국이나 반찬 등 요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 뭐랄까 전반적으로 대청소를 한다는 생각으로 보시면 될 것 같구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어플을 통해 가사도우미를 신청이나 예약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때는 해줬으면 하는 집안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사도우미분들 일하시다가 잠시 휴식하시고 하실때 드시라고 간식이나 시원한 음료같은것 챙겨주시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가사도우미 시급 및 하는일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만약 다른 일때문에 너무 바빠서 집안일을 하기 힘드신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고 꼭 필요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