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환경오염을 줄이거나, 교통비도 줄이고 개인의 건강을 위해 근거리를 자전거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자체들에서도 공공 자전거를 대여해주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따릉이 사용법 대여, 요금, 반납 방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릉이란?

 

따릉이는 서울특별시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배치해놓은 공공 자전거를 뜻합니다. 따릉이로 시민들의 건강을 돕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며,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여소 곳곳에 자전거를 배치하여 짧은 거리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서울을 더욱 깨끗하고 세계적인 자전거 도시로 만드는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사용법

 

따릉이는 회원이나 비회원 모두 이용가능하며, 앱이나 pc에서 이용권을 구매후,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하고, 다 타고난 뒤에 다시 대여소에 반납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릉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iOS)에서 따릉이를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PC에서 이용권을 구매하려면 포털사이트에서 따릉이를 검색후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https://bikeseoul.com)로 접속해 구매하시면 됩니다. 

 

따릉이 종류

 

따릉이 자전거는 크게 3종류로 나뉩니다. LCD형 따릉이, QR형 뉴 따릉이, 새싹 따릉이 이렇게 3종류입니다.  

 

  • LCD형 따릉이는 구형 따릉이라고 볼 수 있으며, LCD단말기가 부착돼 이용요금을 결제하여 사용하는 자전거입니다.
  • QR형 뉴 따릉이는 업그레이드된 따릉이로, 사물인터넷 기술이 점목된 QR형 단말기가 부착된 자전거입니다. 기존의 LCD형 단말기에 비해 유지보수비용이 적고 고장이 적으며, 무단사용을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새싹 따릉이는 소형모델로 작고 가볍기 때문에, 청소년이나 체구가 작은 성인들이 사용하면 좋은 자전거입니다. 크기만 작을 뿐이지, QR형 따릉이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따릉이 자전거는 종류에 따라 대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여소를 검색해보면 LCD형 따릉이는 한대도 안보이고 대부분 QR형 따릉이나 새싹 따릉이만 대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LCD형은 앞으로 사라지고, 22년까지 QR형 따릉이로 전부 대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대여방법은 LCD형 따릉이는 제외하고, QR형과 새싹 따릉이에 대해서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QR형 따릉이 대여 방법

 

  1. 따릉이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줍니다.
  2. 그후 회원가입하거나, 비회원으로 이용권을 구매해줍니다. 비회원은 1일권만 가능합니다.
  3. 이용권구매후 앱의 홈 화면에서 대여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그후 자전거 뒷바퀴 상단부에 붙어있는 장치에 QR코드를 스캔해줍니다.
  5. QR코드 스캔후 최대 1분정도 기다리면, 잠금장치가 열리게 되며, 자전거를 거치대에서 분리해 타고 다니면 됩니다.

 

만약 앱에서 대여가 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및 GPS(위치정보) 활성화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무선 이어폰을 사용할 경우 대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 무선이어폰의 블루투스를 해제후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전거를 타기전에 타이어, 브레이크, 체인, 안장 조임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자전거를 타는 동안 음주운전, 휴대폰 사용, 이어폰 사용은 금지입니다.

 

그리고 자전거도로를 통해 이동하며, 혹여나 자전거도로가 없다면 차도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차도를 이용할 경우 항상 안전운전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보행합니다. 

 

새싹 따릉이는 QR 따릉이와 대여 및 반납 방법이 동일합니다.

 

따릉이 요금

 

따릉이 이용권을 구매할때는 휴대폰, 신용카드(체크카드 가능), 페이코(PAYCO),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등의 결제수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결제하거나, PC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며, 비회원은 1일권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기본이용시간을 초과하면 추가요금이 생기며,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자동결제됩니다.

 

1) 정기권

종별 일반권 (60분) 프리미엄권 (120분)
7일권 3,000원 4,000원
30일권 5,000원 7,000원
180일권 15,000원 20,000원
365일권 30,000원 40,000원

 

2) 일일권(회원, 비회원)

종별 일반권 (60분) 프리미엄권 (120분)
1일권 1,000원 2,000원

 

추가요금은 일반권은 60분 초과시 5분당 200원씩 추가되며, 프리미엄권은 120분 초과시 5분당 200원씩 추가되게 됩니다.

 

추가가 요금을 미납하게 되면 재대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여시간 일반권 4시간, 프리미엄권 6시간 초과시 도난 또는 분실로 간주하게 됩니다. 

 

따릉이 반납 방법

 

QR 자전거와 새싹 자전거는 노란색, 초록색 모든 대여소에 반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CD 자전거는 초록색 대여소에만 반납이 가능합니다.

 

 

QR자전거와 새싹 자전거의 경우 반납할 대여소에 도착한 뒤, 대여소 거치대에 자전거를 거치한 후, 뒷바퀴 부분의 잠금장치 레버를 끝까지 내려주시면 반납처리가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반납되면 단말기에서 정상 반납되었습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휴대폰으로 반납 알림톡(문자)가 발송되게 됩니다. 

 

혹여나 반납이 힘든 상황이라면 운영센터(1599-0120)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따릉이 사용법 대여 요금 반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