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날씨가 더울때는 집안에 음식이나 과일 근처에 초파리가 많이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기도 작고 개체수가 많아서 일일이 잡기도 버거운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초파리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파리란?

 

초파리는 전 세계 곳곳에 서식하고 있는 파리목 초파리과 곤충입니다. 초파리는 번식이 아주 쉽고 생애주기가 아주 짧기 때문에, 유전학, 생물학 쪽에서는 연구를 위해 많이 활용하고 있는 곤충입니다.

 

특히 초파리는 전 세계적으로 3천종이 넘는 종이 있는데, 그중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노랑초파리입니다.

 

노랑초파리는 보통 3월부터 눈에 띄기 시작하는데, 몸은 연노란색이고, 길이가 2~3mm가량이며, 눈은 붉은색입니다. 수컷보다 암컷의 크기가 더 크며, 쓰레기나 음식물 주변에서 많이 출몰합니다.

 

암컷은 한번에 100여개의 알을 낳고, 총 5~6회정도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알은 유충이 되며, 10일가량 지나면 성충이 되고 다시 알을 낳는 등 번식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

 

초파리는 보통 과일 내부의 당분을 빨아먹고 사는데, 과일의 당분을 발견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초파리는 무려 1킬로미터가 넘는 거리에서도 식초 및 과일 냄새를 맡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변에 과일 같은걸 방치해두거나 하면, 초파리가 그 달달하고 시큼한 냄새를 맡고 집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초파리는 길이가 2~3mm 정도로 아주 작기 때문에, 방충망이나 배수구 등도 통과해서 들어올 수 있는 것입니다. 

 

과일의 즙을 빨아 먹은 뒤, 그곳에 알도 낳고, 알은 10일정도 지나면 성충이 되며, 다시 알을 낳기 때문에, 초파리가 집안에 생기면, 음식물이 있는한 끊임없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초파리의 유충은 포도,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의 꼭지쪽에 살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문을 꽉 닫고 있다 하더라도, 바깥에서 사온 과일의 꼭지에 초파리의 알이 이미 있다면, 번식을 시작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파리는 온도가 낮은 냉장고 내부에서는 부화를 하지 않고 기다리고 있다가, 따뜻해지면 부화를 하는 습성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초파리는 작은 크기와 과일냄새를 맡는 능력, 뛰어난 번식력으로 인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초파리는 몸체의 털이나 발에서 여러가지 세균을 묻히거나 전염성 질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안에 초파리가 너무 많이 날아다니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

 

초파리를 없애려면 일단 집안에 있는 과일 껍질, 먹다 남은 음식, 음식쓰레기 등을 깔끔하게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6~8월 여름철에는 초파리들이 더욱 극성이기 때문에, 과일이나 음식을 상온에 방치해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상온에 둬야 한다면, 밀폐용기나 지퍼백 등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일에 상처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초파리를 없애기 위해서는 초파리가 알을 낳을 수 있는 배수구 같은 곳에 식초 또는 뜨거운 물을 7일에 2~3번정도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 로즈마리 허브를 배치하거나, 계피를 배치해주시면, 초파리가 이런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초파리 제거를 위한 트랩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단 빈 페트병을 절반을 잘라내거나, 일회용컵의 내부에 과일껍질을 절반정도 채워넣습니다.

 

그후 윗부분을 랩으로 덮어 씌운 후, 랩의 중간부분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작게 뚫어줍니다. 구멍을 너무 크게 뚫으면 초파리들이 들어왔다가 다시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구멍을 작게 뚫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그후 실내에 배치해주시면 초파리들이 과일냄새를 맡고 들어왔다가, 빠져나오지 못해서 그곳에 갇히게 됩니다. 초파리들은 공간지각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들어가는 건 쉬워도 나오는건 잘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과일껍질 말고도, 내부에 맥주를 절반정도 채워넣어도 되고, 아니면 설탕 + 식초 + 주방세제를 각각 1:1:1 비율로 섞어준 뒤에 넣어주셔도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초파리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