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경을 생각하는 성숙한 시민이라면 쓰레기나 폐기물을 버릴때 분리배출 및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숙지하고 계셔야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사용하지 않거나 고장난 청소기 버리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기 버리는법

 

만약 집에서 오래되서 사용하지 않거나 고장이 나버린 청소기를 어떻게 폐기해야 되는지 궁금하신가요? 먼저 청소기는 소형가전 제품에 속하는데요.

 

소형가전제품의 경우 폐금속자원 재활용사업에 따라 무료수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청소기를 버릴때 폐기물처리 수수료를 낼 필요없이 면제되는 품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폐금속자원 재활용사업은 2009년 6월 11일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각종 소형가전제품을 분해했을때 나오는 금, 은, 팔라듐 등 희귀금속들을 추출해 재활용하고, 그 수익금으로 일자리창출, 불우이웃돕기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렇게 고장난 진공청소기, 무선청소기 등등 청소기들을 버리는 방법은 걍 집앞에 내놓아 분리배출하시면 되는데요. 단독주택이시면 대문앞, 공동주택이라면 폐소형가전 수거함 같은곳에 버리시면 됩니다.

 

아파트도 폐가전 버리는 곳에 분리수거 해두시면 됩니다. 아니면 동주민센터의 소형 폐가전 수거함에다가 버리셔도 됩니다. 따로 뭐 폐기물 스티커같은거 안붙이셔도 밖에 재활용으로 내놓으면 금방 쑝~하고 가져가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고장났으면 집앞이나 수거함에 버리셔도 되지만, 아직 고장이 나지 않은 경우라면 각종 커뮤니티같은데서 무료나눔하는 것도 청소기를 버리기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청소기 뿐만 아니라, 그외 소형 대형 폐가전들을 5개 이상 품목 배출을 하는 경우, 집밖에 버리려고 옮기는게 불편하고 힘이 많이드실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서비스는 한국전자제품 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수거기사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서 무게가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수료없이 수거해가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무료수거는 5개 품목 이상일 경우에 해당되구요.

 

인터넷상으로 예약도 가능한데요. 15990903.or.kr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예약을 하시거나 콜센터 전화인 1599-0903에서 예약을 하셔도 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폐가전 5개 이상일 경우에 방문해서 무료수거해주는 것이구요. 만약 5개 미만이라면 집밖이나 관할주민센터의 수거함에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집으로 직접 방문하는 것을 원치않는 경우라면 현관문앞이나 마당앞에 두시면 비대면으로 수거도 해가신다고 하니 버릴 폐가전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활용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무겁게 힘들여서 밖으로 옮길 필요가 없으니 말이죠.

 

그외 참고로 요즘에는 친환경 소재로 만든 청소기들도 많이 개발되어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폐기할때 90퍼센트 이상을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환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환경오염을 최소화시키는 제품들도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청소기 버리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잘 버리셔서 환경도 지키고 성숙한 시민으로 거듭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