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향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안정시키는 향초테라피가 유행함으로 인해, 캔들워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시기에 앞서 장단점과 주의사항등을 잘 파악해두실 필요가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캔들 워머 장점 단점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들 워머 장점

 

먼저 캔들워머란 캔들(향초)에 불을 붙여서 태우는 방식이 아니라, 할로겐 전구의 열을 이용해 캔들의 왁스를 녹여 발향을 시키는 도구를 말합니다.

 

아무래도 캔들 워머는 향초의 심지에 불을 붙이지 않기 때문에, 귀찮음이 많이 줄어들구요. 일반적으로 향초의 심지에 불을 붙이고 오래 사용하면 심지 끝부분이 버섯모양처럼 둥그스름하게 말리는 머시룸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그 상태로 계속 사용하면 불꽃이 흔들리고 불씨가 커져서, 주변의 침구류, 커튼 등으로 불이 옮겨 붙어서 화재가 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캔들워머는 심지에 불을 붙이지 않으므로 화재의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캔들(향초)에 불을 붙일 경우, 연소할때 생기는 그을음, 일산화탄소, 유해물질, 연기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캔들워머는 직접 태우지 않고 할로겐 전구의 열을 이용해 향초를 녹이므로, 유해화합물이나 일산화탄소 등으로 인한 두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향초는 장시간 켜두고 환기를 안시키면 향초의 불꽃으로 인해 주변의 산소가 부족해져 두통이 일어날 수 있는데, 캔들워머는 이러한 부분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별도로 환기를 꼭 시켜줘야 하는 건 아닙니다. 

 

게다가 향초는 불을 붙일 경우, 캔들의 심지 주변만 녹고 나머지 가장자리는 안녹고, 녹은 부분만 동굴처럼 깊게 파여들어가는 터널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터널링 현상이 나타나면 심지의 주변말고 가장자리 쪽은 사용하지 않게 되고 오래 사용하기 어려워지며, 심지가 촛농에 젖어서 저절로 불이 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캔들워머는 캔들을 골고루 녹일 수 있으므로 터널링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캔들워머는 디자인도 이쁘고 스탠드 역할을 해줘서 실내 인테리어 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타이머, 불빛 강도 조절, 미니 캔들워머 등 각종 기능과 취향에 맞는 제품들이 많아 기념일이나 집들이할때 선물하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캔들 워머 단점

 

아무래도 열을 발생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전기세가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25W~50W 할로겐 전구를 하루에 4시간정도씩 사용한다고 할 경우, 한달에 전기세는 2천원미만으로 나오므로 전기요금이 부담스러운건 아닙니다.

 

또한 캔들워머의 경우 빛을 발생하는 할로겐 전구와 아래쪽 캔들병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표면의 열로 인해 화상을 입을 위험도 있으므로,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사용할때 주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캔들워머는 아래쪽에 캔들을 배치하고, 위쪽의 열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시간이 점점 지나면 잔여 캔들용액이 바닥에 남은채 혼합되어 향이 점점 옅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발열체를 아래쪽에 배치하고, 위쪽 그릇에 큐브형태의 캔들을 녹여서 향을 내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또한 음식 냄새같은걸 없애기 위해서는 향초에 불을 붙여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캔들워머의 경우 불을 붙이지 않으므로 음식냄새 같은걸 근본적으로 없애는 목적으로는 사용하기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캔들 워머 사용법

 

먼저 구입하실때는 전기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캔들워머를 사용하실때는 캔들에 불을 붙이지 않습니다. 워머에 캔들을 배치시킨 뒤, 캔들워머를 켜기만 하면 할로겐 등이 켜지면서 발열이 되고 캔들의 왁스를 녹이기 시작합니다.

 

또한 할로겐 전구의 열때문에, 향 오일은 발향이 됩니다만, 사용시 녹인 향초, 왁스는 증발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캔들워머로 2~3시간 정도 발향을 대략 4회정도 사용한 캔들의 윗부분 왁스의 경우 향이 대부분 사라진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향이 약해진 왁스의 경우 종이컵에 따라서 휴지통에 버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캔들을 꺼내서 심지에 불을 붙여서 일정시간 사용하여, 캔들워머로 인해 녹지 않은 부분을 녹여주신 뒤, 불을 끄고 다시 워머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처음 사용할때처럼 진한 향을 내게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캔들 워머 장점 단점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르게 잘 사용하셔서 집안 분위기도 살리고 마음의 안정도 되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