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재택근무나 홈스쿨링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으로 인해서, 실내의 조명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led조명은 정부차원에서도 적극 밀어주고 있으며,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led조명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d조명 장점

 

먼저 LED라는 것은 Light Emitting Doide의 약자로, 전류를 통해 빛을 내는 반도체 소자를 뜻합니다. 우리말로 "발광 다이오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반도체인 LED칩이 전기에너지를 빛으로 변환시켜주는 반도체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led조명은 일단 에너지 효율이 굉장히 높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백열등의 8분의1, 형광등의 3분의 1 정도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아 전기요금이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디지털로 제어가 가능할 뿐 아니라, 반도체 소자라서 응답속도가 신속해서 백열등에 비해 반응속도가 10만분의 1수준으로 빠르고 점등, 소등 속도가 빠릅니다.

 

이런 장점에 수명 또한 엄청나게 길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구처럼 필라멘트 단락 현상이 없어서 수명이 5만~10만시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led조명의 수명은 6년~11년가량으로 아주 길다고 합니다.

 

게다가 led조명은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보통 형광등은 우리 눈이 인식은 못해도 끊임없이 깜빡거리며 어지러운 빛을 내는 플리커 현상이 있는데요.

 

플리커 현상으로 인해 편두통, 눈의 피로감, 스트레스 등을 줄 수 있는데, led조명은 빛을 균일하게 분산시키기 때문에 깜빡거림, 떨림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또 led조명은 칩의 크기가 1밀리미터 이하정도로 아주 작기 때문에, 작은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고 소형화가 가능하며, 백열등, 형광등과 비교했을때 내구성이 좋은 편이고 유지보수 비용도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led조명은 친환경 조명이기도 한데요. 형광등, 네온과 다르게 수은을 사용하지 않으며, 전력소모량이 적어서 전력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게 됩니다. 게다가 자외선이 나오지 않아 여름에 벌레들이 몰려드는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led조명은 빛의 지향성이 훌륭해서,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빛이 산란되는 정도가 낮기 때문에, 의료기기, 실험기기의 조명으로 사용하기에 좋으며, 자외선 LED의 경우 살균 효과도 있어서 치료용으로도 사용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인간중심조명(HLC)에 있어서 led조명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인간중심조명(HLC)란 조명을 통해 사람의 활동이나 수면의 질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새는 led조명을 통해 생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 낮에는 집중력 향상, 밤에는 숙면을 도와주는 등 인간중심조명과 관련한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ed조명 단점

 

아무래도 반도체, 전자부품 등 각종 비싼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형광등이나 백열등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전력소모량이 적고 유지비용이 적기 때문에, 구입후에는 좋지만, 초기의 구입비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부담이 많이 줄어들었고, 앞으로도 점점 가격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온도가 많이 오르면 허용 전류와 광출력이 줄어들 수 있고, 직류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전기 혹은 번개 등에 의해 고장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열에 취약할 수 있고, 빛의 밝기를 높이려면 부품이나 제품의 열을 낮추기 위한 방열판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열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성능이나 수명이 감소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led조명은 몇몇 단점이 있긴 하지만, 장점이 더욱 많으며 각종 신소재나 새로운 연구개발 등으로 인해 이러한 단점들이 점점 개선되고 있는 추세라 앞으로 미래가 기대가 되는 조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led조명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숙면을 도와주는 led가 얼른 대중화되어서 수면장애를 앓는 분들이 많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