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실내생활이 잦아지면서 집안에서 주류를 가끔씩 마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위기를 내거나, 격식있는 자리에서도 어울리는 와인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와인 오프너 없이 코르카 마개 따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 오프너란?

 

와인은 신선한 포도나, 과실을 발효시켜서 만든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입니다. 거의 포도로 만들기 때문에 포도주라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이러한 와인은 와인병에 담겨서 판매되는데, 와인병의 입구는 참나무 껍질로 만든 코르크 마개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와인을 마시기 위해서는 코르크 마개를 빼내야 하는데요.

 

이때 와인 병의 입구에 박힌 코르크 마개를 빼낼때 사용되는 도구가 바로 와인 오프너입니다. 와인 오프너는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 T자형 오프너, 윙 스크루, 스쿠루 풀, 소믈리에 나이프, 전동 와인오프너 등이 있습니다.

 

와인 오프너 없이 코르크 마개 따는법

 

와인을 자주 마시는 분들이라면 오프너를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겠지만, 만약 오프너가 없을 경우에는 코르크 마개를 어떻게 뽑아야 할지 막막하기만 할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소주나 맥주병의 뚜껑을 따듯이 쉽게 개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와인 오프너가 없을때 와인병의 뚜껑을 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십자 나사 못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길이가 어느정도 되는 십자 나사 못을 와인병의 코르크 마개 중앙부근에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해 돌려 넣습니다. 못은 대략 3분의 2정도 가량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잘 넣어서 고정되었다면, 펜치나 장도리를 사용해 지렛대의 원리로 나사못을 들어올려 코르크 마개를 빼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나사 못이 없다면, 가위나 칼, 숟가락의 뒷부분을 코르크 마개에 깊숙이 꼽아넣은 후, 좌우로 서서히 돌리면서 뽑아내는 방법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숟가락의 뒷부분을 꼽을때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칼집을 살짝 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이런 도구를 사용할 경우, 코르크 마개를 뽑다가 자칫 다칠 위험도 있으니 조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옷걸이나 클립을 갈고리 형태로 구부린 후, 코르크 마개의 가장자리로 꼽고 갈고리가 마개의 중앙부근으로 가도록 회전시킨 후, 서서히 마개를 빼내셔도 됩니다. 마치 낚시를 할때 낚싯줄에 미끼를 걸고 물고기를 낚는 다는 생각으로 말이죠.

 

또한 와인 오프너가 없을때 코르크 마개를 빼는 방법으로는 와인병을 수건으로 감싸거나, 와인병의 바닥부분을 구두, 신발에 넣은뒤, 와인병의 목부분을 잡고 벽이나 기둥, 책상에 와인병의 바닥면을 내려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와인병의 바닥을 치게 되면 코르크 마개가 조금씩 위로 튀어오르게 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너무 강하게 바닥을 칠 경우 병이 깨질 위험도 있으니, 힘의 강도를 잘 조절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층간소음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르크 마개가 어느정도 튀어나왔다면 손으로 직접 마개를 잡고 돌려가면서 뽑아주시기 바랍니다.

 

위 방법들을 사용해봐도 도저히 와인병의 코르크 마개를 뺄 수 없어서 고전하고 있다면, 최후의 방법을 써볼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코르크 마개를 병안으로 밀어넣는 방법인데요.

 

와인병을 평평한 바닥에 두고 잘 고정시켜서 잡은후, 나무젓가락, 숟가락 뒷부분 등을 사용해 코르크 마개를 병속으로 밀어넣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코르크마개가 부서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코르크 마개는 참나무 껍질로 제작되는데, 비싼 와인은 마개도 고급이라 잘 안부서지지만, 저가 와인은 마개를 제작후 남은 조각들을 붙여서 만들기 때문에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속으로 밀어 넣다가 코르크 마개가 부서질 우려도 있습니다. 이 경우 부서진 가루가 와인에 섞일 수도 있어서 좀 찝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속에 마개가 들어가 있어서 다시 입구를 막을 수 없으므로, 와인이 변할 수 있어서 그날 다 마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와인 오프너가 없는 상황이라도 와인병의 코르크 마개를 따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너무 급하다면, 다이소나 편의점같은데서 급히 구해올 수도 있고, 집에 맥가이버 칼이 있다면 스크류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