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가정에 세탁기를 하나쯤은 다들 구비해 두고 계실텐데요. 아무래도 기계이다보니 가끔은 고장이나 예기치못한 에러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엘지 통돌이(일반) 세탁기 에러코드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지 (LG) 통돌이 세탁기 에러코드 및 대처법

 

에러코드 LE, LE1 - 세탁기에 이물질이 껴서 모터가 움직이지 못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대처법은 세탁기의 전원을 OFF한 후, 세탁물을 꺼내고, 세탁통 틈새, 세탁판에 낀 이물질을 집게 같은걸로 꺼내서 해결합니다.

 

에러코드 OE, E3, FF, IE -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을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보통 배수호스가 눌리거나 꺾인 상태, 막힌 상태, 얼어있는 상태일때 자주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대처법은 아래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배수호스를 하수구에서 빼낸뒤, 전원버튼을 눌러 탈수코스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배수 호스로 물이 잘 빠져나온다면 하수구가 막혀 있는지 확인하고 청소를 하면 됩니다.
  2. 배수 호스가 꼬이거나 꺾이지 않게 잘 펴주고, 배수 호스의 높이가 너무 높지 않게 설치해줍니다.( 바닥으로부터 6cm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추운 날씨로 인해 배수 호스가 얼어 있는지 체크합니다. (녹이려면 빨랫감을 꺼낸뒤, 세탁통에 50~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붓고 세탁기 문을 닫은뒤, 1~2시간 기다려줍니다. 또한 얼어있는 배수호스를 따뜻한 물로 적신 수건 등으로 감싸주는 것도 좋습니다.

 

에러코드 AE -  세탁동을 회전시키는 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대처법은 우선 기어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원 OFF후 세탁물을 꺼내고, 탈수 버튼을 눌러봅니다. 이때 세탁통이 좌우로 까딱까딱 움직일 경우 기어에는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세탁판과 세탁통 틈에 이물질이 끼어 있는지 확인하고 빼주시면 됩니다.

 

에러코드 CL - 이것은 정확히 말하면 에러코드가 아니라, 어린아이 사용 방지를 위한 버튼 잠금 기능입니다. 이 잠금 기능이 활성화되면 전원 버튼을 제외한 모든 버튼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CL(버튼 잠금)을 해제하려면 전원을 켜고 헹굼 버튼을 7초간 소리가 날때까지 눌러주면 됩니다.

 

에러코드 UE - 세탁물이 치우쳐있거나, 세탁기의 수평이 아닐때 생기는 에러입니다. 대처법은 너무 많은 세탁물을 넣었을 경우, 일부 세탁물을 꺼내고, 나머지 세탁물을 고르게 펴서 다시 동작시켜줍니다. 너무 적은 세탁물을 넣고 동작시켰을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세탁물을 더 추가한뒤, 잘 펴서 다시 동작시켜줍니다. 이불은 1장씩 이불코스로 세탁해줍니다. 또한 세탁기의 세탁통이 치우쳐있지 않고 중심에 있는지 확인하고, 수평이 되도록 세탁기를 단단하고 평평한 바닥에 배치하거나 높이 조절판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에러코드 dE - 세탁기 문이 열려있다는 의미입니다. 문 주변에 이물질을 제거후 세탁기 문을 닫아주면 됩니다. 문을 닫았음에도 계속 에러코드가 뜬다면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1회 눌러주며, 그후 작동을 위해 다시한번 더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에러코드 dL - 도어 잠금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오른쪽 앞쪽에 있는 잠금장치 부분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후 제거하고 동작시키면 됩니다.

 

에러코드 A, F - 세탁기 내부의 옷감의 양을 자동감지중이라는 의미입니다. 기다리면 정상작동됩니다. 하지만 이 표시가 계속 뜨고 작동이 안될 경우 전원코드를 뺐다가 재연결 해봅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