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취업이나 스펙을 쌓기 위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어자격증은 응시목적에 따라 여러가지 시험이 존재하며, 저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토익 토플 텝스 시험 난이도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익 토플 텝스 시험 차이

 

  토익 토플 텝스
점수 취득 목적 일상이나 국제 업무 등에서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실용 영어를 평가하는 시험

국내 기관, 회사 등의 취업, 승진, 해외 파견 인원 선발, 스펙 쌓기 등등

대학 수준의 영어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

국내, 해외 대학교, 대학원, 교환학생, 해외 취업 등

특히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대학 입학을 위해 응시 필수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시험. 한국인의 진정한 영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함

서울대 관련기관, 약학대, 전문대 입학
응시료 44,500원 약 210,000원 39,000원
시험시간 2시간 약 4시간 30분 1시간 45분
섹션 리딩, 리스닝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청해, 어휘, 문법, 독해
문제수 리딩(LC) - 100문항

읽기(RC) - 100문항
리딩 - 36~56문항

리스닝 - 34~51문항

스피킹 - 6문항

라이팅 - 2문항
청해 - 40문항

어휘 - 30문항

문법 - 30문항

독해 - 35문항
만점 990점 120점 600점
한국 평균 점수 676점 84점 334점

 

 

 

토익 토플 텝스 난이도 차이

 

사실 시험 난이도는 개개인별로 체감하는게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토익 < 토플 < 텝스 순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텝스보다 토플이 더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토플보다 텝스가 더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토익이 가장 쉽다는거는 대부분 일치하는 의견입니다.

 

토익은 다른 어학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휘도 쉬운 편이고 시험 응시횟수도 많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시험입니다. 

 

또한 대중화되어 있고 많은 노하우들이 있으며, 지문을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고득점을 노리는 것도 가능한 시험입니다.

 

하지만 토익에서 고득점을 받으신 분들도 토플이나 텝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토플은 영작이나 스피킹 등이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토익보다  더 종합적인 공부를 해야 합니다.

 

게다가 어휘도 더욱 깊이있게 공부해야 하고, 아무래도 해외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보니, 학술적인 내용도 많아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텝스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토익과 토플의 장단점을 분석 연구후 자체개발한 어학시험입니다. 타 시험에 비해 듣기와 독해 쪽의 비중이 높은 시험입니다.

 

텝스는 주제도 굉장히 다양하고 고급 어휘 능력이 필요하며, 난이도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토플에 비해 텝스에 까다로운 문제가 많은 편이며, 토익에 비해 대중화되어 있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더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