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종합격투기나 UFC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분들이 주짓수와 같은 운동을 배우시고 계십니다. 주짓수는 경력이나 실력에 따라 벨트의 색깔로 등급이 구분되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주짓수 벨트 등급 순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짓수 벨트 등급 순서

 

먼저 주짓수란 브라질 유술(브라질리언 주짓주)로, 관절 꺾기나 조르기 등의 기술을 사용해 상대방을 제압하는 무술을 뜻합니다. 복싱만큼이나 실전에도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도 남자를 제압할 수 있는 무술이기도 합니다.

 

주짓수는 관절 자극으로 유연성을 높여주고, 잔근육을 길러줄 수 있어,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에서 주짓수를 배워 현재  대중스포츠로 발전하였습니다.

 

주짓수는 운동 기간이나 실력에 따라 성인기준으로 화이트벨트, 블루벨트, 퍼플벨트, 브라운벨트, 블랙벨트, 레드벨트 순서로 등급이 있습니다.

 

또한 벨트 등급 말고도, 각각의 벨트 안에서도 '그랄'이라는 등급이 있습니다. 즉 벨트의 끝부분을 보면 흰줄이 있는데, 이것이 벨트 안에서의 차이, 즉 그랄을 의미합니다.

 

승급을 하려면 그 벨트에서 그랄 4개를 채워야 합니다. 즉 화이트벨트에서 블루벨트로 승급하려면, 화이트벨트에서 4개의 그랄을 채워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각각의 벨트 등급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이트벨트 (흰띠)

 

화이트벨트는 주짓수의 입문자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지만, 화이트벨트라고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화이트벨트 2그랄 정도면 주짓수나 그라운드에 대해 문외한인 일반인들은 10명중에 9명은 잡아낼 수 있는 실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이트벨트 4그랄 정도(블루벨트 승급 직전) 되면, 운동선수 출신을 제외한 일반인이나 운동 꽤나 한다는 일반인도 10명중에 9명은 잡아낼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짓수를 배운 사람과 배우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의외로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블루벨트 (파란띠)

 

화이트벨트에서 블루벨트로 승급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체육관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매일 매일 출석하거나, 대회나가서 상도 받고 그런 사람이면 빠르면 1년~1년6개월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화이트벨트에서 블루벨트로 승급하려면 2년~3년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루벨트만 되도 엄청난 실력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도 선수 경험이 있는 사람이면, 워낙 신체능력이 좋기 때문에 기본적인 굳히기 실력이 블루벨트 4그랄 정도는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퍼플벨트 (보라띠)

 

블루벨트에서 퍼플벨트로 승급하려면 2~3년 정도는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퍼플벨트는 실력이 아주 뛰어난 것이며, 국내에서 지도자 활동이 가능한 실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퍼플벨트 이상부터는 걍 괴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브라운벨트 (갈색띠)

 

퍼플벨트에서 브라운벨트로 승급하려면 2~3년 정도는 소요될 것입니다. 흔히 동네에 주짓수 트레이닝 센터 관장으로 계시는 분들중에 퍼플벨트나 브라운벨트의 실력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5. 블랙벨트 (검은띠)

 

브라운벨트에서 블랙벨트로 승급하려면 2~3년정도는 소요되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들이 실력을 인정하는 진정한 블랙벨트가 되려면 주짓수 기술에 대한 지식, 시합에서의 실력 입증 등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블랙벨트 위에 레드벨트라는 등급이 하나 더 있기는 하지만, 레드벨트는 상징적인 것이라서, 주짓수의 최고 레벨이 블랙벨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짓수는 체육관에 따라 승급 방침에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주짓수를 처음 시작해서 블랙벨트를 다는데까지 대략 빠르면 8년~10년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1주일에  5시간 이하 훈련을 한다는 전제하에)

 

게다가 블랙벨트는 단순히 운동 기간이 많다고 승급하는 것도 아니고, 지도자의 판단하에 출석, 스파링, 주짓수 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수업지도 능력, 수상 경력 등을 종합해서 블랙벨트를 주게 됩니다.

 

간혹 유도, 레슬링 등 그래플링 종목에서 운동경험이 있고 뛰어난 실력과 입상 경력이 있으면, 빠른 시간내에 블랙벨트로 승급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건 소수입니다.

 

참고로 UFC 페더급 랭커인 정찬성 선수는 원래 화이트벨트였는데, 2021년 6월20일 댄 이게(블랙벨트)를 꺾고 블랙벨트를 받았습니다. 

 

블랙벨트는 달기가 아주 어려운, 주짓수를 배우는 사람들의 꿈과도 같은 것입니다. 주짓수 블랙벨트는 2022년 현재 국내에 300명 조금 넘는 정도밖에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 레드벨트 (빨간띠)

 

블랙벨트 위에 레드벨트 라는 것이 있습니다. 근데 이 레드벨트는 상징적이면서 명예스러운 벨트 같은거라서, 주짓수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들이 승급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테면 주짓수의 창시자인 엘리오 그레이시 같은 분들이나, 그의 아들 힉슨, 그리고 카를로스 그레이시, 칼슨, 칼리, 알만도 릿트, 오스왈드 페다 등 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주짓수 벨트 등급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