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에 잠을 자다가 가위에 눌려서 고생해 본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가위에 눌려서 못움직이면 옆에 누가 있는 것 같고 무서워서 얼른 깨어나고 싶은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가위에 눌리는 이유 및 눌릴때 탈출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눌림이란?

 

가위눌림은 잠을 자는 도중에 잠에서 깼는데, 의식은 깨어 있지만 몸은 움직여지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다른 말로 수면 마비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위눌림은 사람들 10명중에 6~7명정도는 인생을 살면서 한번쯤은 경험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평생 가위에 눌리는 것을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위눌림 증상

 

가위에 눌리면 뇌는 깨어있어 의식은 있는데, 팔과 다리는 움직여지지 않고, 입도 뗄수 없어 말도 할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짧으면 몇초 동안, 길면 몇분동안 지속되게 됩니다. 또한 무언가가 가슴을 짓누르는 듯한 느낌도 받게 되며, 방안에 나 말고 또다른 존재가 같이 있는 것 같고, 귀신이나 유령, 외계인이 있는 것만 같은 그런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가위눌림 상태에서는 환청, 환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어떤 냄새를 맡기도 합니다. 혹은 아래로 추락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몸이 위로 떠오르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위에 한번 눌리고 나면, 두번 세번 반복해서 자꾸 가위눌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이 좀 피곤하다 싶은 날에는 가위에 눌릴까봐 밤에 잠드는게 공포스러울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불안감, 우울감이 심하거나,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분들의 경우, 가위에 눌리면 괴로움이 더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위에 눌리는 이유

 

가위눌림의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잠을 잘때 가위가 눌리는 이유는 수면중에 우리 몸이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봅니다.

 

왜냐면 우리가 잠에 들게 되면 렘 수면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렘수면 단계는 깨어있는 것에 가까운 얕은 수면상태로, 사람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5~7번 정도의 렘수면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렘 수면 단계일때는 신체 근육들이 이완되고 마비되는 '렘 무긴장증' 현상이 나타나며, 렘수면일때는 꿈을 자주 꾸게 된다고 합니다.

 

즉 렘수면 상태일때 공격적이거나 과격한 꿈을 꾸게 되어 몸의 근육이 움직이게 되면 자신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근육마비(렘 무긴장증)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렘수면 상태가 되었다가 이를 벗어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면 잠에서 깼을때 의식은 있어도 몸은 움직일 수 없는 가위눌림 현상을 일시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보통은 정신적 스트레스가 엄청 심하거나, 불면증, 불규칙한 수면습관, 피로누적, 카페인 함유 음료 과다 섭취, 신체적인 피로, 다이어트 약물등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위 눌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가위에 눌리는 현상을 자주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기면증은 수면장애의 하나로, 밤에 잠을 충분히 자더라도 낮에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면증, 그리고 양극성 장애, 뇌전증 등과 같은 정신적 질환도 가위눌림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공포영화나 잔인한 영화를 보고 잠에 들었을때 가위에 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사람일수록 가위에 눌리는 빈도가 높다는 연구가 있어 유전적 요인도 가위눌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위에 눌릴때 탈출법 예방법

 

가위눌림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가위에 눌린다고 해서 내 몸에 어떤 큰 문제가 생겼다거나, 귀신이나 외계인이 나를 괴롭히거나 잡아가려고 하는 그런게 아닙니다.

 

가위에 눌렸을때 대처법은 엄청 특별한게 있는건 아닙니다. 우선 너무 두려움을 갖지 마시고, 몸을 움직이려고 노력하거나, 말을 하려고 노력하시면 대부분은 잠시후 금방 탈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위에 눌릴때 깨어나는 방법으로 손가락을 까딱까딱하면서 움직이려고 노력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 가위에 눌린 후 탈출후에는 바로 다시 잠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다시 잠들게 되면 가위에 또 눌릴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위눌림을 예방하려면 우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가지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 너무 오래 자는 것을 피하시고, 숙면을 방해하는 카페인 음료를 과다섭취하지 마시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밤에 흡연을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다면,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해결하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섭거나 잔인한 장면이 나오는 영화는 피하는 것이 좋고,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도 푸시고,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취미생활이나 기분전환을 하면서 정신건강에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가위에 눌리는 이유 및 눌릴때 탈출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