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집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집안을 정원처럼 꾸미는 홈가드닝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흙에서 재배하지 않고 수경재배로 키우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수경재배 가능한 식물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경재배 가능한 식물 종류 21가지

 

수경재배란 흙없이 물이나 양분배양액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매일 물을 주지 않아도 되고, 분갈이도 쉽게 할 수 있어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수경재배를 하면 공기청정, 실내 습도 조절효과,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며, 반려식물로 정신적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수경재배 키트, 가정용 식물 재배기로 수경재배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농장에서는 인공광을 이용해 작물을 식물공장 형태로 수경재배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쿠아포닉스 라고해서 물고기를 키우면서, 물고기의 배설물에서 영양분을 공급받고 동시에 식물을 수경재배하는 친환경 농법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1. 페페로미아

 

페페로미아는 동그란 잎이 길다란 줄기 끝에 달려 있는 특이하고 귀여운 식물입니다. 청페페, 홍페페, 아몬드페페, 수박페페 등 여러 종류의 무늬가 있는데요. 

 

페페로미아는 햇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집에서도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직사광선을 받지 않게 관리해주면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2.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는 책상 위에 놓아두고 키운다해서 이런 이름이 붙은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하며 자취방에서 기르기도 좋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는 강인한 식물이며, 공기정화 효과도 좋고, 독성물질이 없어서 애완동물을 기르시는 분들도 같이 키울 수 있습니다.

 

3. 괴마옥

 

괴마옥은 수경재배로 기를 수 있는 다육식물입니다. 파인애플과 비슷하게 생겨서 다른 말로 파인애플 선인장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괴마옥은 못된 귀신을 쫒는다는 의미를 지닌 식물로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괴마옥의 뿌리에 있는 흙을 잘 씻어낸 뒤, 뿌리 부분만 물에 잠기도록 물에 담가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괴마옥의 몸통이 물에 잠길 정도로 배치하면 죽을 수 있으므로 뿌리만 물에 잠기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물갈이도 1주일에 한두번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4. 행운목

 

행운목은 공기정화 능력이 있는 열대식물로 번식도 잘하고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열대식물이라 추위에 약하고 따뜻한 장소를 좋아하므로 실내 온도를 20도~30도(겨울에는 15도이상) 정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행운목을 수경재배할때는 물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쯤에는 잎 쪽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시면 됩니다. 

 

5. 개운죽

 

개운죽은 행운을 부르는 대나무의 뜻을 지닌 식물로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납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하고 집에서도 초보자들도 쉽게 키우기가 가능합니다.

 

개운죽 수경재배 방법은 일회용 플라스틱컵을 잘 씻어 말린뒤, 워터비즈, 컬러스톤 등을 컵에 넣고 개운죽을 고정한 뒤 물을 적당히 채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6. 튤립

 

보통 수경재배가 용이한 식물은 알뿌리 식물입니다. 튤립도 알뿌리 식물의 하나로, 집에서 수경재배가 가능하며 꽃이 이뻐서 집안 분위기를 살리는데 좋습니다. 

 

7. 수선화

 

수선화도 알뿌리 식물로 수경재배가 쉽습니다. 보통 수선화를 구입하면 화분에 담겨져 있는데, 화분에 담긴 수선화를 빼서 뿌리에 있는 흙들을 털어서 제거합니다.

 

그후 뿌리를 물에 담가서 잔여 흙들을 모두 제거 한뒤, 유리용기나 플라스틱 컵 등에 수선화를 넣고 자갈을 담아 뿌리를 지탱시킵니다. 그후 물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수선화는 알뿌리 식물이라서 알뿌리 전체를 물에 잠기도록 하면 썩어 죽을 수 잇으므로, 뿌리만 물에 닿도록 고정하시면 됩니다. 물은 1주일에 1회이상 갈아주시면 됩니다.

 

8. 고구마

 

고구마도 물만 줘도 잘 자라기 때문에 수경재배가 가능한 채소입니다. 고구마는 잎에 독성물질도 없고, 잎, 줄기, 뿌리 모두 식용이 가능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고구마를 집에서 수경재배해서 샐러드 만들때 활용하셔도 좋고, 고구마는 잎이 넝쿨처럼 예쁘게 늘어지기 때문에, 인테리어 용도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9. 양파

 

양파도 수경재배가 쉬운 채소입니다. 양파 껍질을 벗기고 긴뿌리는 정리한 뒤, 화분처럼 자른 패트병 위에 꽂아 줍니다.

 

그후 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때 양파의 알뿌리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고, 뿌리만 물에 잠기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 안에 잘게 부순 계란 껍질을 넣어주시면, 천연 비료가 되어서 영양제를 넣지 않더라도 양파가 더욱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물관리만 잘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기를 수 있습니다.

 

10. 알로카시아

 

알로카시아는 집이나 카페 등에서 많이 키우는 공기정화 식물로, 이국적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좋습니다. 물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수경재배도 가능하며, 가습효과가 뛰어납니다.

 

집에서 키울때는 실내온도를 15도 이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1. 부레옥잠

 

부레옥잠은 물위에 떠서 자라는 수중식물입니다. 유리그릇, 도자기, 수조 등에 부레옥잠을 띄워서 수경재배하시면 좋습니다.

 

부레옥잠은 가습효과, 공기정화, 수질 정화 등의 효과가 있어서 집에서 수경재배로 기르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학습용으로도 좋은 식물입니다.

 

12. 방울 토마토

 

방울토마토도 집에서 패트병에서 수경재배가 가능한 채소입니다. 수경재배를 하면 흙으로 심을때보다 병충해도 적으며, 성장도 빠르며 열매도 크게 맺히는 편입니다.

 

집에서 방울토마토를 키울때는 키가 아주 작게 자라는 품종인 앉은뱅이 방울토마토의 씨앗을 구하셔서 기르시면 되겠습니다.

 

13. 오이

 

오이도 집에서 수경재배로 기를 수 있습니다. 특히 미니큐, 바카, 맛사지맛짱 등과 같은 생식이 가능한 미니오이 품종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니오이 품종들은 성장도 빠르며 집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고, 수확후에 샐러드나 요리에 사용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14. 깻잎

 

깻잎은 농사짓기가 상당히 어려운 채소에 속한다고 합니다. 깻잎은 병충해가 생기기 쉽고, 잡초를 제거하는데 노동력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깻잎을 수경재배하면 병충해가 잘 안생기며, 일손 걱정도 줄어들며, 친환경 농법을 하기에도 좋아 수경재배를 하시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15. 아이비

 

벽을 타고 올라가는 덩굴식물인 아이비도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0도 이하의 추운 날씨에도 잘 생존하며, 키우기가 쉬워서 초보자들이 도전해보기에도 좋습니다.

 

16. 상추

 

상추도 집에서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며, 기르기가 아주 쉽습니다. 게다가 생산되는 상추 잎도 많아서 한가족이 먹을만큼 충분한 양의 상추를 수확하기도 쉽습니다.

 

상추를 수확해 쌈으로 먹거나, 샐러드로 만들어서 먹으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상추를 기를때는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질겨질 수 있으며,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쓴맛이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7. 무늬 아비스 고사리

 

무늬 아비스 고사리도 수경재배로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18도~25도 정도의 온도에서 키우는게 적당하며, 뿌리 부분만 물에 잠기도록 해서 기르면 되며, 가끔씩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좋습니다.

 

18. 몬스테라

 

몬스테라도 집이나 자취방에서 수경재배로 기르기 쉬운 식물입니다. 생명력이 강해서 특별히 관리를 하지 않아도 왕성하게 번식합니다.

 

보통 화원에서 몬스테라를 구입해오면 흙이 담긴 화분에 심겨져 있을 것입니다. 몬스테라를 화분에서 꺼낸 뒤, 뿌리에 있는 흙을 털어준 뒤, 흐르는 물로 흙이 남아있지 않게 뿌리를 잘 씻어줍니다. 깨끗한 물이 담긴 병에 꽂아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19.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로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스킨답서스는 주방 근처에 배치해두시면 공기중에 유해물질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경재배를 처음 시도하시는 초보자들도 기르기 쉬운 식물이기는 하지만, 반려동물이 스킨답서스를 먹게 되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 대파

 

대파도 수경재배가 가능한 채소입니다. 대파의 뿌리 부분을 15센티미터 정도로 잘라줍니다. 그후 길이가 긴 패트병이나 유리병에 담고 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물은 매일매일 갈아주시면 됩니다. 새순이 돋으면 흰 줄기 쪽은 남겨두고, 초록색 잎 쪽만 수확한 뒤 섭취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대파를 너무 여러번 수확하면 매운맛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2~3번정도만 수확하시면 되겠습니다. 

 

21. 콩나물

 

콩나물도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입니다. 콩을 3시간 이상 불린 뒤에, 반으로 자른 페트병에 넣어 줍니다. 넣는 콩의 양은 어느정도 여유있게 담아줍니다. 너무 많이 담으면 나중에 콩나물이 자랐을때 비좁아지기 때문입니다.

 

그후 페트병 위를 키친타올로 덮어 수분유지를 하고, 빛을 피하기 위해 어두운 색상의 수건이나 검은 비닐로 덮어 어두운 장소에 두시면 됩니다.

 

물은 하루에 4번정도 찬물을 주시면 되고, 5~7일 이내에 수확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을 집에서 수경재배할때는, 백태, 녹두, 쥐눈이콩, 수박태 등등 다양한 콩들을 길러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수경재배 가능한 식물 종류 21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