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증상, 원인 치료방법 적어보겠습니다.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자그마한 물집들이 띠 형태로 번져나가는 발진을 말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수두 바이러스 때문인데요.

 

이 수두 바이러스는 어릴때 수두를 앓고 난 뒤에 사라지지 않고 몸속에 잠복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게 되면 다시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 영양섭취 불량, 과로, 스트레스, 운동부족,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대상포진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 50대, 60대 이후에 자주 발병하게 되는데, 요즘에는 20대, 30대 젊은층에서도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피로감, 신체부위에 뭔가가 기어다니는 듯하고 간지러우며, 쑤시고 찌릿한 느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2~3일 가량 소요된 뒤 피부에 수포가 일어나면서 그 주위로 통증,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 어느 부위에서든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보통 옆구리에서 시작해 배 부위로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2.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딱이 이거다 할만한 치료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치료방법이 없기는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면역력이 높아지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한 상태를 경감시키는 위주로 대증요법을 실시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감기에 걸리면 잘 먹고 푹 휴식을 취해줌으로써 몇일 뒤에 회복되는 것 처럼 대상포진도 그런식으로 치유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당장은 아프긴 하겠지만, 한 1주~2주 정도의 시간이 흐르게 되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낫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일단 균형잡히고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주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 등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광욕도 해주고 과로는 피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며 푹 쉬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긴다 하더라도 그 부위를 긁지 마시고, 목욕하실 때는 물집이 터지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차인 우엉차, 녹차 등을 마셔주시면 몸속의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하여 대상포진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대상포진이 생겼다면 그것은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신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면역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