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마철이 되면 우산의 수요도 급증하지만, 또 강한 비바람에 망가져서 버려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럼 우산을 버릴때 어떻게 버리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에서는 우산 버리는 방법 및 분리수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산 버리는 방법

 

우리나라에서는 한해에 버려지는 우산의 숫자만 해도 4천만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비닐우산의 경우 땅에 묻게 되면 비닐이 썩기까지 백년은 족히 걸린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우산을 버릴때 환경오염을 고려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우산은  대형생활폐기물로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장우산 같은 경우 아무래도 부피가 크고 쓰레기 봉투에 담기에 힘들기 때문에 이렇게 구분되는 것 같습니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대형생활폐기물을 신고없이 무단투기시 몇십만원 정도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우산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산을 버리는법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지역주민센터 같은 곳에 가서 대형폐기물로 신고후에 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수료를 1~2천원정도 부과하는 경우도 있구요. 혹은 무상수거를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지자체별로 다 제각각인 것 같습니다.

 

혹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산을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사업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1인당 2개가량의 고장난 우산을 무상으로 수리해주며, 기증을 받기도 합니다. 기증받은 우산은 좋은 일에 쓰여지구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우산을 분리배출 해서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부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우산 분리수거 방법

 

우산은 분리수거가 가능한 재활용품입니다. 물론 3가지 이상의 복합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분리배출을 하기가 가장 어려운 폐기물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망가진 우산을 분리수거하실때는 비닐 또는 천을 우산대(우산살, 뼈대)와 분리하셔야 합니다. 커터칼을 이용하시면 분리하기 수월하구요.

 

우산의 뼈대는 철이기 때문에, 고철류로 분류해서 분리배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일반쓰레기라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일일이 분리하기가 벅차다면 그냥 우산 전체를 고철류로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우산이 많이 망가져서 삐져 나오고 다칠 위험이 있다면 수거하는 분들이 부상을 입지 않도록 끈으로 잘 묶어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려진 우산의 원단은 불에 태우게 되거나, 땅에 묻게 됩니다. 혹은 원단을 수거해 파우치, 지갑, 필통 등 생활방수가 되는 생활용품으로 재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버려진 우산의 우산살(뼈대)는 고철로 재활용하게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우산 버리는 방법 및 분리수거 정보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약간 귀찮을수는 있지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잘 분리해서 버리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