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나 전염성 질환등으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언제 어디서든 좁은 실내 공간에서도 손쉽게 운동할 수 있는 악력기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악력기의 효과 및 부작용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악력기 효과

 

먼저 악력기란 손이나 팔뚝의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기기를 뜻합니다. 악력이란 손, 손바닥으로 물건을 쥐는 힘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손아귀의 힘을 기르는게 바로 악력기입니다.

 

악력기는 남녀노소 사용가능하고, TV를 보거나 장시간 컴퓨터앞에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도 잠시 휴식시간을 틈타 손운동을 하기에 적합한 기구입니다.

 

악력기를 통해 운동을 하게 되면 손, 팔뚝의 근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완근(앞팔의 근육) 또한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거운 물건도 더 쉽게 들 수 있고, 피로감도 덜 느끼게 되며, 헬스하시는 분들도 더 높은 중량의 운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악력이 낮은 사람은 악력이 높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 심혈관 질환, 빈혈 등의 유발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약력기를 통해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도 낮춰주고 위에서 언급한 질병들의 발병률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노인들은 노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근감소증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이러한 근감소증이 있게 되면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동작이 둔해지며, 어지럼증, 일어나기 힘든 증상 등 운동능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감소증을 판별하는데 악력기를 활용해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악력기를 통해 운동하면 자제력을 기르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공부할때 집중력이 떨어지시는 분들이 악력기로 운동을 하게 되면 자기통제력이 강화되어 집중력도 높아지고 학업성적의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과와 장점이 있다보니 악력기도 다양한 제품들이 연구개발되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손의 크기나 개개인의 근력정도에 따라 쥐는 폭이나 강도를 조절하여 운동하는 것이 가능한 악력기도 출시되어 있구요.

 

또한 악력기의 내부에 모터를 장착해 악력운동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상품도 개발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악력을 기르는데 있어서 반드시 악력기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팔굽혀펴기나 아령, 클라이밍 운동등을 통해서도 악력을 기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악력기 부작용

 

악력기도 적당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리해서 운동하면 손바닥에 굳은 살이 생길 수도 있구요.

 

또한 악력기를 무리해서 사용하면 수지굴곡건(손가락 굽힘 힘줄)에 염증을 유발하여 손에 붓기가 생기거나 뻑뻑해지며 염증이 더욱 악화되면 방아쇠수지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적당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악력기 운동법

 

초보자라면 1세트에 10회 정도할 수 있는 강도로 2세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1분정도씩 휴식을 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한 팔만 사용해서 하기 보다는 양팔을 다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구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하게 되면 근육에 무리가 가니까, 익숙해지면 차츰차츰 횟수와 강도를 높여나가시면 되겠습니다.

 

또 악력기로 매일 운동하기보다는 1주일에 3번정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익숙해지면 1주일에 5번정도까지 늘려도 될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반복해서 그 악력기가 쉽게 사용가능해지면, 좀더 강도가 센 힘든 악력기를 사용하고 횟수를 늘리면 되겠습니다. 

 

악력은 발달이 더딘 편이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구요. 그리고 강한 악력기로 몇번 하고 마는 것보다 약한 악력기로 여러번 운동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악력기를 사용하실때는 절반만 쥐도록 하고 손가락 관절을 너무 굽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이 너무 많이 굽혀지게 되면 힘줄에 부담을 줘서 자칫 염증이나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